인지치료강좌 인지치료란?인지치료강좌 
인지치료를 직접 시행하려는 분들(정신과 및 사회복지 실무, 심리, 상담, 간호 등의 관련한 분야의 전문가)을 대상으로 하는 과정입니다. 인지치료에 대한 이론적 접근은 물론, 실제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연세인지치료연구소에서 지난 99년부터 매년 4기씩 진행되어 현재 약 30기 정도 진행되면서 약 250여명 가량의 수료생을 배출하였습니다.
2006년 1월 3월까지 마지막 기수의 강의가 종료되었으며, 현재 06. 9월에 재개될 예정입니다.
1)기초과정
약 6회기 - 12회기의 이론 교육 및 인지표 작성, 수퍼비전 실습
2) 심화과정
- 내담자 치료 사례 수피비전(6회)
- 수강생 상호 치료사례 및 수퍼비전(강의시간 내 시행. 6회)
- 인지분석 (페이퍼 및 실제 분석 회기 중 총 10회)
- 강사가 환자역할 하면서 인지치료 실연 및 수퍼비전 (1회)
일반인을 대상으로한 과정으로, 특정 질환에 구애받지 않고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특정 질병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도 저마다 자신을 괴롭히는 생각들이 있습니다. 이 생각들은 숨어 있어서 나타나지 않고, 훈련을 받지 않으면 발견할 수 없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훈련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관찰하고, 찾아내서 그것을 검증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면 비합리적인 생각으로 인한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본 기관에서 진행해온 전문가 과정을 통해 특정 질병을 가진 사람이 아닐지라도 그런 생각(핵심믿음) 때문에 피해를 보거나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인지치료를 통해 생각을 교정하면 그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