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프로그램이란? 멘토링프로그램멘토링프로그램이란? 
멘토링 프로그램 삶의 과정에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다루고, 보다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주제별로 멘토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정신과 진료란 한 사람이 외부의 현실을 받아들이는 방식에 주로 관심을 가지고, 그것을 변하게 함으로써 세상을 새롭게 경험하고, 그로 인해서 부정적인 감정을 없애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싫어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그 사람은 어린 시절 부모님이나 기타 중요한 다른 사람에게서 꾸지람을 많이 듣고, 칭찬을 받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맺힌 게 많이 있고, 나중에 커서도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의 행동 하나하나에 예민해 지고,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우울해 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기가 정해 놓은 기준과 다르면(나를 좋아한다면 자기를 싫어하는 것이 확실하다고 해석합니다.

이런 경우, 다른 사람의 마음을 풀어주고, 새로운 방식으로 받아들이는 방식을 습득케 하는 것이 치료의 주된 골격입니다.

그렇지만 어떤 경우에는 그 사람의 마음을 풀어주는 과정보다도 기술적인 면이 중요할 때도 있습니다. 즉 그 사람이 처한 상황에서 잘 적응하기 위해서 필요한 사회기술, 업무기술 등이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멘토링이란 이렇게 그 사람이 잘 적응하도록 하는 기술에 주된 관심을 두는 새로운 방식의 정신과적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 새로 취직한 직장인이라면
- 직장 상사의 의사소통 방식을 알아야 하고,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 아이의 속성을 알아서 아이가 거부감을 최소한 느끼지 않으면서 부모가 원하는 것을 하게 만들고

연애를 하는 젊은이라면
- 태도나 행동을 통해서 상대의 마음을 아는 방식을 터득한다면

이런 문제로 인한 마음의 갈등이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