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치료란? 인지치료란?인지치료란? 
인지치료는 1950년 Beck, A에 의해서 연구되기 시작했고, 1970년 말 우울증에 처음 적용한 이후 거의 모든 정신질환에서 뛰어난 치료성적을 보이는 치료법으로서 자리 잡은 치료법입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상황에서 불유쾌한 감정을 경험할 경우 그 상황 자체 때문에 아니라 상황을 해석하는 생각 때문에 감정, 신체증상, 행동이 결정된다는 개념에 바탕을 둔 새로운 치료법입니다.

불유쾌한 감정을 경험할 경우,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안 좋은 일이 생겨서 기분이 나빠지거나 부정적인 감정이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안 좋은 일이 생겨서 부정적인 감정이 생길 때도 있으나, 같은 일을 겪고 나서 모든 사람들이 똑같이 부정적인 감정을 갖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은 어려운 일을 겪고 나서 인생의 의미를 찾게 되지만 어떤 사람은 헤어 나오지 못하고 괴로워하기도 합니다. 이 두 사람의 차이는 경험한 일을 어떻게 받아들였나 하는 것입니다. 받아들이는 관점에 따라서 전혀 다른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것입니다.

어떤 사건이 있을 때, 우리는 그 사건 자체로 감정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그 사건을 받아들이는 방식에 따라 감정이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즉, 그 사건을 받아들이는 생각이 달라지면 기분이나 그 후의 행동도 달라진다는 철학에 기초를 둔 치료법이 인지치료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