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치료게시판 인지치료게시판인지치료게시판 
인지왜곡 (1)
2007-01-30 (화) 10:56
안지영
 
인지치료란 기본적으로 왜곡을 찾아서 교정시켜주는 것이기 때문에 생각에서 왜곡을 잘 찾아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인지왜곡은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 잘못된 생각이다.

우리는 어떤 일이 생겼을 때 그 일을 있는 그대로 생각하기 보다는 자기의 경험이나 자기의 생각을 반영해서 받아들이게 된다. 긍정적인 경험을 많이 한 사람들은 긍정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고 부정적인 경험을 많이 한 사람들은 부정적인 방향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이런 점은 컵에 물이 반 남았을 때, “반이나 남았네”하는 생각과 “반 밖에 안 남았네”하는 생각의 대조에서 잘 나타나 있다. 이런 생각의 차이는 그 자체로 왜곡이라거나 병적으로 보지 않는다. 하지만 현실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지도 않다. 이런 생각의 차이가 어떤 정도를 넘어서서 현실과 괴리가 생기게 될 때 인지왜곡이라고 한다. 그리고 그 차이가 애매한 경우에는 왜곡인지 생각의 특성인지 구분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인지왜곡은 논리적 오류라고 하기도 한다.

  논리적 오류라는 용어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인지왜곡은 사고의 과정의 문제를 이야기 한다. 사과의 과정이라 함은 주어진 자료나 상황에서 결론을 이끌어 내는 과정을 의미한다. 인지왜곡은 주어진 자료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거나, 잘 못 해석 또는 적용함으로써 틀린 결론으로 유도되도록 만든다.  
0
3500
내적인 자기 경멸은 명상적인 우울을 위해 즐거운 축제를 베풀어 준다. -워즈워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