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게시판 게시판정보게시판 
나의 병을 극복하는 단계 (3) - 사회생활(적응)단계
2007-02-22 (목) 09:13
 
1) 사회에 적응하는데 가장 어려워하는 문제는 "대인관계 맺고 유지하기", "문제상황이 생기면 해결하거나 대처하기", "학업 및 취업을 하고 유지하기"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대인관계를 맺고 유지하기 : 나를 무시하면 어쩌나, 내가 실스하면 어쩌나, 나를 싫어하면 어쩌나 등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볼지 의식해서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문제상황이 생겼을 때 : 실수나 시행착오를 겪을 수도 있는데 그로인해 좌절을 하고 자신감을 상실하여 다시 시도를 못하고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그 외에 실무적인 기술을 익힐 기회가 없거나 부족하여 즉, 잘 몰라서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취업이나 진학을 하기 위해서는 실무기술(진학 시, 거기에 필요한 정보 및 기술)을 배워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여러가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 대개 처음 배우기때문에 잘 안된다. "나는 바보인 것 같다. 왜 이런 것도 못하지?"
   => 처음엔 누구나 힘들다.

- "난 이제 아무 것도 못할 것 같다." =>> 그것만 못할 수 있다. (특히 어려운 일을 택할 경우)

- 또한, 자기가 실제로 사용하는 지식은 이론만 알아서는 안되고 실제로 어떻게 하는지 알아야 하기 때믄에 남에게 물어봐야 하고, 하다보면 책으로만 하기 힘들기때문에 다른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한데....
  =>> 대인관계고립이 되거나 기술이 없어서 물어보지 못한다.
  =>> 남이 나를 어떻게 볼까하는 생각때문에 물어보지 못한다.

그 결과 취업에 필요한 실무기술을 몸에 익히기 어렵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 지속적인 면담치료, 약물치료와 스트레스 를 하면서....
- 재활치료를 통해 갈등관리기술, 자기주장기술, 목표설정 및 성취를 경험하면서 준비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 새해에도 늘 행복하시고 웃음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