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게시판 게시판정보게시판 
재활치료의 개념
2006-09-18 (월) 10:56
 
재활치료의 개념

전통적인 의미에서 정신과적 치료가 증상을 없애거나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반면 재활은 기능의 향상과 이를 바탕으로 한 사회적응을 주된 목표로 하는 점에서 차이를 있다고 보아 왔다.  


1. 주간치료(day treatment)
급성기에서 벗어난 환자들을 주된 대상으로 하며, 이들 환자들에게

2. 주간보호(day care)
만성정신질환자들을 대상으로 생활의 유지와 재활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환자들이 주로 만성적인 경과를 밟고 있기 때문에 치료 목표를 너무 높지 않게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윤성철, 이후경, 김한오, 함웅, 성상경, 이규항, 윤배중(1998) : 만성정신병 환자의 재활치료를 위한 주간보호 모델. 신경정신의학 37: 5 824- 839  

3. 낮병원(day hospital)
자살이나 폭력성의 위험성이 낮아서 입원의 필요가 없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다. 증상이 만성화되지 않은 환자들의 급성기의 증상악화의 치료 및 위기개입을 주된 목표로 하고 있다. 입원치료와 외래치료의 중간적인 위치를 차지 하고 있다. 입원 치료를 받을 만큼 증상이 심한 것은 아니지만, 외래치료만 해도 될 정도는 안정된 상태는 아니어서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한 환자들에게 적용되는 치료 서비스이다.  

위의 세가지 개념은 현재 정확히 구분되어 적용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일차적으로는 여러 가지 사정상 낮병원, 주간보호시설, 주간치료 시설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구분이 경우에 따라서는 작위적인 의미도 있고, 각 시설별로 치료인력이나 제공되는 서비스의 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히 구분하기 힘든 의미도 있다

즉 기능이 떨어지는 만성환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주간보호시설과 더욱 적극적으로 개입해서 일반인과 같은 직장을 얻을 수도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낮병원에 다니는 사람들의 욕구수준이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래서 우리 낮병원의 경우에도 기능이 높은 사람에게는 일반인과 같은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능이 낮은 사람은 그에 따라 목표를 낮추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