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안내 이용안내이용안내 
외래(2201-5757)나 사회문화센터(457-1204, 458-7367)로 문의하시거나, 사회문화센터 게시판을 통해서 연락해 주시고 전문의와 면담 후에 일정기간 동안의 관찰기관을 거친 후에 최종적인 치료방향을 결정합니다.



사회문화센터도 하나의 작은 사회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자극이 있습니다. 그런 자극이 늘 다니던 분에게는 일상적인 것이지만 새로 오시는 분들에게는 낯선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정신질환은 새로운 환경에 융통성있게 적응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어떠한 식의 변화도 주의깊게 관찰하여 그 변화가 환자분에게 미치는 영향을 잘 파악을 해야 합니다.

일단 회원 등록이 되시면 적응회원 -> 정회원 -> 모범회원 -> 졸업회원으로 나뉘어 집니다.



적응회원
약 2개월에서 3개월 정도까지의 회원을 의미합니다.
대개 증상관리가 되지 않아 증상조절을 위한 투약, 면담, 교육이 주된 목표입니다.
규칙적인 생활, 일상적인 생활(씻고 자기 몸관리하기 등)이 주된 과제가 됩니다.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전체 프로그램보다는 사회복지사와의 개별 프로그램 위주로 짜여집니다.

준회원
적응단계를 지나서 어느 정도의 기본적인 생활을 하지만 상태가 좋지 않거나, 아직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아서 정회원 처럼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없는 회원들이 포함됩니다.
프로그램 참여와 면담 및 투약을 기본적으로 할 수 있는 분이며 아는 사람이 아직은 별로 많지 않아서 사람을 더 사귀고, 자기가 원하는 것을 찾아서 시도하는 단계입니다.

정회원
센터의 정규적인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적극적인 활동을 합니다.
정규 시간 이외의 동호회나 고급화된 개별프로그램(컴퓨터 고급과정 등)을 합니다.

모범회원
정회원이 자기 혼자 잘 생활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모범회원은
첫째 더욱 더 자발적으로 생활한다는 점,
둘째 다른 회원들을 돕는다는 점,
셋째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기능적인 교육도 받는다는 점에서 정회원보다 더욱 어려운 단계입니다.

사회로 복귀하는 과정은 센터의 자극이나 스트레스, 요구 사항보다 훨씬 더 강한 노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다른 회원을 도우면서 사회화의 과정을 밟는 것이 필요합니다.

졸업회원
센터의 모든 과정을 졸업하고 취업을 하거나 학교에 다니거나, 취업을 준비하는 학원 등의 준비과정을 거치는 과업에 있는 회원들입니다.
주 1회 정도 나올 수도 있고, 외래진료만 받고 월 1회 졸업모임에 참여하여 다른 회원들에게 도움이 되는 얘기를 해주거나 사회복귀 과정의 어려움에 대해서 치료진과 의논하고 도움을 받습니다.

현재 많은 분들이 졸업회원이 되셔서 풀타임 또는 파트타임 일을 하고 있거나 결혼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등록비용(본인부담금)
주 3일 이상 출석하시는 분들을 기준으로 매월 15-25만원이며(이는 외래에서의 면담, 투약, 사회문화센터 활동비, 점심식사비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비용이며, 비용은 약제비나 면담 등의 치료 내용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만 우리 센터가 저소득층의 지불 능력이 떨어지는 계층의 환자 분들에게 혜책을 드린다는 것이 기관운영정신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사 선생님들의 사회경제적 평가를 통해 시, 군, 구청을 통한 비용감면 또는 면제 혜택이나 후원자 결연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