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아이디·비번찾기 즐겨찾기추가
오늘의심리용어 홈>Tpaper자료실>오늘의심리용어
인지 왜곡
empathy
추천 10   조회 198
 
상황을 100%로 객관적이고 현실적으로 보는 사람은 없다.
 
누구나 자신의 경험에 따라 같은 상황이라도 다르게 받아들이는 부분이 있다.
 
예를 들어, 안중근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를 암살한 사건에 대해 우리 나라 사람들은 안중근 의사에 대해 "칭송하고, 잘 한 행동"이라고 해석하는 반면, 일본 사람들 입장에서 안중근 의사는 그야말로 나쁜 사람이 되는 것이다.
 
이렇듯 같은 사건이나 상황, 어떤 사람의 행동이 각자의 입장이나 경험에 따라 아주 다르게 다가갈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역사는 사실이 아니라 해석이라는 말이 있는 것이다.

 
 
문제는 인지 왜곡이나 비현실적인 생각으로 인해 불필요하게 감정이 상하게 되고, 현실적으로 대처하는데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태어난 것이 인지치료이다. 
 
인지치료란 (비합리적인) 생각을 바꾸어 그에 동반된 감정을 변화시키고,현실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인지치료에서 흔히 말하는 비합리적 사고 (심한 경우, 인지 왜곡)이란.. 현실적으로 맞지 않고, 부적절한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현실적인 대처를 가로막는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 생각이 바뀜으로 우리의 감정과 대처가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생각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수준으로 나뉠 수 있다.
 
1. 자동적 사고
 
2. 규칙이나 법칙
 
3. 핵심 사고
 
자동적 사고란 습관적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생각이며, 규칙이나 법칙은 "-- 해야 한다, --하지 않으면 --할 것이다." 등으로 조건이나 당위적으로 생각하는 부분들이다. 핵심 사고는 자동적 사고나 규칙 이면에 있는 잘 드러나지 않지만 가장 핵심적인 엔진이 되는 생각이다.
 
Beck은 우울한 사람들 핵심 믿음은 "나는 (능력 면에서) 못났다" "나는 사랑받지 못한다 (아무도 날 사랑하지 않는다)" 라고 하였다.
 
 
자신도 모르게 경험하던 인지 왜곡이나 비합리적인 생각을 찾아내고 이것을 바꾸고 현실에 맞는 대처를 하려는 노력이 삶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글,그림등 사이트 내의 모든 컨텐츠는 퍼 가실 경우 사전에 저작자와 협의하세요
   
 
최신글 인기글 추천글
COPYRIGHT TPAPER ALL RIGHT RESERVED
브랜드소개 공지사항 FAQ 고객상담 업무관리 Admin Contents PL리스트 DATAB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