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아이디·비번찾기 즐겨찾기추가
오늘의심리용어 홈>Tpaper자료실>오늘의심리용어
인지 부조화 이론
empathy
추천 0   조회 163
 

인지 부조화 이론


 

유명한 사회심리학자인 페스팅거는 사람들에게는 심리적 일관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그래서 태도와 행동이 일치하지 않아서 부조화가 발생하면 불편한 마음이 생기기 때문에, 결국에는 태도와 행동을 조화시키려는 속성이 있다는 인지부조화 이론을 발표하였다.


 

그렇다면 만약 자신의 태도와 행동이 일치하지 않을 때, 일관성을 추구하기 위해서 어떻게 하는가?


대부분의 경우에 행동은 대체로 취소나 변경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주로 태도를 바꾼다. 행동에 맞는 태도를 취함으로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는데 결국 부조화를 감소시키는 과정은 행동의 합리화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별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에게 잘 해주다 보면 그 사람을 좋아하게 될 수도 있고, 월급을 많이 주지 않아서 불만이 회사도 계속 다니다보면 나중에는 자신의 일에 대하여 대단한 자부심을 갖게 될 수도 있는 것이다.


하지만 굳이 매사에 일관성을 추구해야 할까? 때로는 부조화를 느끼는 것이 더 정직하고 정확한 것일 수 있다.


from 세상 밖으로 나온 심리학 by 누다심 136~139p
글,그림등 사이트 내의 모든 컨텐츠는 퍼 가실 경우 사전에 저작자와 협의하세요

   
 
최신글 인기글 추천글
COPYRIGHT TPAPER ALL RIGHT RESERVED
브랜드소개 공지사항 FAQ 고객상담 업무관리 Admin Contents PL리스트 DATAB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