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아이디·비번찾기 즐겨찾기추가
인포방
심리전문가
블로거스페셜
나도블로거
새내기블로거
 
 
심리전문가 홈>인포방>심리전문가
 
심리전문가 방   

이곳은 정신과의사, 심리학 전공 혹은 심리 관련 전문가들이 작성해 주시는 심리 전문가 방입니다.
그동안 멀게만 느껴졌던 심리에 관한 글들을 읽으며  당신도 심리전문가가 되어보세요 .
필자 프로필
생각하는삶
PHONE > 
E-mail > 
HOME PAGE > 
지적 능력에 감성을 입히자!
2011-07-01 (금) 06:11
추천 5   조회 461
전문가이름
생각하는삶
주제
적응
분류키워드
직장생활, 적응, 감성지능

물건의 질만 좋으면 잘 팔리던 시대가 있었다. 튼튼하고 유용하고 실용적인 물건들이 인기가 있던 시대 말이다.

 

하지만 지금은 "상품에 감성을 입힌다"..라는 문구처럼 같은 상품이라도 디자인이나 색상이 뛰어나고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주는 상품이 잘 팔린다. 상품의 질은 비슷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결국 디자인이 좋아야 살아남을 수 있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똑똑한 사람이 가장 인정받고 특혜를 누리는 시대가 있었다.

물론 지금도 공부를 잘 하면 좋은 성적을 얻고, 원하는 대학에 갈 수 있으니 어떻게 보면 학교는 여전히 똑똑한 사람이 인정받는 공간이라고 볼 수 있겠다.


 

하지만 직장은 어떤가? 사회는 어떤가?


 

최근에 상담했던 직장 여성은... "지금까지는 제가 노력하면 그에 따른 보상을 받았어요. 좋은 대학에 가고, 장학금을 받고, 좋은 직장에도 취직할 수 있었죠. 그런데 직장 생활은 다른 것 같아요. 아무리 노력해도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는 이유로 소외되고 진급도 잘 안 되는 것 같아요."라며 하소연하였다.


 

사실상 직장에서의 업무 능력은 기본이다. 직장마다 다르겠지만, 기본적인 업무 능력이 있다면 더 중요한 것은 분위기 파악을 하고, 인간 관계를 원만하게 맺으면서 직장에 잘 적응하는 능력이다.


 

이것이 부족하다면 업무 능력이 뛰어나도 사람들과 잘 융화되지 못하고 스스로 소외감을 경험할 수 있으며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할 수 밖에 없다.


 

우종민 교수의 [뒤집는 힘]이라는 책을 보면, 아부를 잘 하는 것도 능력이라고 한다.  

같은 내용의 말이라도 상대방이 원하는 식으로 얘기하여 상대방이 기분 좋게 설득당하도록 하는 것도 능력이라는 것이다.


 

어쩌면 이제는 똑똑한 것은 기본이고, 여기에 소위 말하는 감성 지능이 잘 발달되어야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 같다.


 

즉 자신의 감정을 잘 다스릴 수 있고, 분위기 파악하며 다른 사람의 마음을 잘 공감하여 상황에 맞게 리더쉽을 발휘할 수 있는 그런 사람이 인정받는 그런 시대 말이다.


 

오늘도 토익 공부나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공부를 하고 있는가? 그렇다면 자신의 감성 지능을 높일 수 있는 노력도 함께 해 보자!

글,그림등 사이트 내의 모든 컨텐츠는 퍼 가실 경우 사전에 저작자와 협의하세요

0
3500
"생각이 다르다고 틀린것은 아닐 것입니다.' -광수생각-
최신글 인기글 추천글
브랜드소개 공지사항 FAQ 고객상담 업무관리 Admin Contents PL리스트 DATAB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