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아이디·비번찾기 즐겨찾기추가
인포방
심리전문가
블로거스페셜
나도블로거
새내기블로거
 
 
심리전문가 홈>인포방>심리전문가
 
심리전문가 방   

이곳은 정신과의사, 심리학 전공 혹은 심리 관련 전문가들이 작성해 주시는 심리 전문가 방입니다.
그동안 멀게만 느껴졌던 심리에 관한 글들을 읽으며  당신도 심리전문가가 되어보세요 .
필자 프로필
생각하는삶
PHONE > 
E-mail > 
HOME PAGE > 
내 마음 속에는 또 다른 내가 산다.
2011-06-26 (일) 23:09
추천 0   조회 472
전문가이름
이종호
주제
자기방어
카테고리2
심리일반
분류키워드
심리이론

사람들은 비슷한 일을 겪고도 서로 너무 다른 반응을 보인다.


 

어떤 사람은 큰 실패를 당해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지만 누군가는 그런 일 한 번에 인생의 큰 물줄기의 흐름이 달라지기도 한다. 마음 먹기에 따라서 경험 즉 세상살이가 달라지고, 세상 일이 다르게 보이기도 한다. 한때 유행하던 자기계발서를 보면 이런 내용들이 많다.


 

그런데 가만히 살펴보면 마음 먹기가 쉽지 않은 것 같다.


 

아무리 긍정심리학 책을 보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려 해도 마음대로 안된다. 이런 면에서도 사람마다 다르다. 어떤 사람은 심리학 책을 보고 그 내용을 쉽게 받아들이지만 또 누군가에게는 그런 얘기들이 숱하게 반복되는 뻔한 얘기들 중 하나일 뿐이다.


 

잘 안되는 사람도 애초부터 받아들이는 것이 안되기 보다는 마음은 먹어도 마음 먹은 대로 안될 때가 많다. 작심삼일이 꼭 이때 쓰라고 있는 말 같다. 처음에 결심할 때하고 실행할 때하고 전혀 다른 사람인 것처럼 행동한다.

 

이런 일이 생기는 이유는 사람의 마음 속에는 누군가 다른 사람이 살고 있기 때문이다.


 

마음 속에 사는 그 사람은 대개 어린애처럼 미성숙하고 고집스럽다. 겉모습의 그 사람이 잘 되는 걸 방해한다. 이 말썽꾸러기를 마음 속의  아이라고 하자. 


 

이 말썽꾸러기가 심술을 부리면 평온한 바다에 풍랑이 일 듯 그 사람의 삶의 균형이 깨진다. 그 사람의 애써 쌓은 공든 탑이 순식간에 무너진다. 일상에서는 어떤 식으로 나타날까?

우선 외모에 관심이 많은 20대 여자가 있다. 그녀는 운동도 하고 건강해 지고 싶은데, 조금 다이어트를 했다 싶으면 이 아이가 심술을 부리기 시작한다. 우아함은 간데없고 게걸스럽게 폭식을 하고, 그토록 깨끗해 보이는 이미지와는 달리 화장실의 변기를 붙잡고 다 토해내게 만든다.


 

이번에는 40대의 점잖은 교수님이다. 평소 너무 온화하지만, 간혹 전혀 다른 사람이 된다. 학구적이고 누구에게나 좋은 사람인 대학교수가 집에 와서는 사소한 일로 부부싸움을 해서 옆집 사람들이 저 집이 그 집 맞나?’하는 생각을 하도록 한다.


 

마음 속에 사는 이 사람은 어린 시절의 그 사람이다.


 

이 아이는 그 사람 생의 어느 순간 성장이 멈춰버린 그 사람의 모습이다. 이 어린아이가 마음 속에 사는 동안에는 그 사람의 인격의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다. 좋게 마음을 먹으려 해도 비아냥 거리면서 긍정적인 마음을 좌절시킨다. 아무리 책을 보고 긍정적인 생각을 해도 그 생각을 비웃고 짓밟는다. 마치 아빠가 사간 책을 세 살박이 아이가 다 찢어버리는 식이다. 이렇게 되면 아무리 좋은 책이라도 절대 볼 수 없다.

 

마음 속에 이 아이가 없어야 평화가 온다면, 내 보내야 한다.


 

그 길은 단 하나 밖에 없다. 그 아이가 커서 어른이 되게 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아이가 어른이 될까? 그건 실제 어린 아이와 마찬가지이다.


 

우선 아이가 짜증낼 때 달래 주어야 한다.

언제 아이가 짜증이 날까? 주로 좌절스런 경험을 할 때이다. 마음 먹은 대로 일이 풀리지 않을 때이다. 일이 잘 안될 때 마치 엄마가 아이를 달래듯 자신을 달래는 연습을 해야 한다.


 

또 그 아이는 주로 비난을 많이 받았다.

주로 하는 비난을 찾아내서 그 말을 안해야 한다. 대학교 시험 떨어진 아이에게 하고 싶은 잔소리를 참듯, 좀 못해도 탓하지 말아야 한다.


 

무엇보다 아이가 뭘 하든 세상에서 제일 이쁜 내 새끼라는 엄마의 시선으로 자신을 보아야 한다. 그러면 그 아이는 멈춰진 성숙과정이 재개되어 내 마음을 더 이상 어지럽히지 않을 것이다.


 

글,그림등 사이트 내의 모든 컨텐츠는 퍼 가실 경우 사전에 저작자와 협의하세요

 
0
3500
"생각이 다르다고 틀린것은 아닐 것입니다.' -광수생각-
최신글 인기글 추천글
브랜드소개 공지사항 FAQ 고객상담 업무관리 Admin Contents PL리스트 DATAB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