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아이디·비번찾기 즐겨찾기추가
사회심리
나는멘토다
IMF kids
 
IMF kids 홈>사회심리>IMF kids
 
 
한국의 IMF 는 가정과 사회에서 무엇을 바꾸어 놓았는가? (1)
2011-09-09 (금) 17:55
매력덩어리
추천 0   조회 592


 

한국의 IMF 이후 맞벌이 가정의 증대와

인터넷 중독의 관계


 

지금 시대는 정보화시대를 넘어 유비쿼터스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인간의 능력 밖의 일들이라 생각했던 부분들이 기계들을 통해 행해지고 있으며, 어떤 면에서는 편하게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점점 현실과 가상세계의 경계가 불확실할 정도로 우리들 삶 속에서 여러 기기들과 그 기기들의 네트워크들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보면 한국에서의 이러한 삶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습니다.

불과 15년 전, 그러니까 한국의 경제구도를 상당히 흔들었던 IMF 사태를 알고 있으십니까? 그 때를 기억하는 사람과 그 때를 직접 겪지 않았던 세대가 공존하는 지금에 와서 본다면 IMF 이전에는 지금과 같은 기기들의 발전과 인터넷 급성장의 시대가 이렇게 빨리 올 것이라고 생각한 이들은 많지 않았습니다. 지난 몇 년간 정부에서 강압적으로 사용하라고 하지도 않았는데, 국민들은 너도나도 인터넷 사용자의 대열에 서게 되면서 컴퓨터를 보유하면서 인터넷을 못하는 환경은 쉽게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2010년에 유엔 산하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발표한 ‘ICT 개발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159개 조사 대상국 가운데 한국의 인터넷 이용자 및 가입자 수는 세계 2위를 차지했습니다. 물론 인터넷 보급화에 힘쓴 정부의 덕분이라고 한다면 그렇게 말할 수도 있지만 국민들의 의지가 없었다면 이 정도로 보급화 되기는 힘들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여러 유럽국가나 문화적으로 앞서 있다는 선진국들 보다 우리의 인터넷 이용자 및 가입자 수가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단계적으로 점차 발전 되었을 분야임은 확실하지만 계단식 성장이 아닌 단기간에 눈에 띄는 발전을 이룬데 에는 무언가 다른 요인이 작용하지 않았을까요?

 

마약 중독, 알코올 중독 등과 같이 요즘은 ‘중독’ 이라는 말을 쓰는 곳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많은 전문가들이 최근의 문제로 꼽고 있는 인터넷 중독과 게임 중독은 몇 년 사이 급증하였으며 그 문제의 심각성으로 인해 ‘셧다운제’ 라는 새로운 제도가 생겨날 정도인데요. 이 제도가 많은 청소년들을 보호하기 위함이라고 하지만 그것이 근본적 대책이 될 수는 없다고 보여집니다. 이미 일은 벌어졌습니다. 누군가의 통제 선에서 벗어나 많은 청소년이 가상세계에 노출되어 있으며, 그 세계로부터 본인의 자제력이 상실되도록 조정 당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현실로 되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상황이 진행 중이기에 다급한 마음에 불을 끄려는 노력은 물론 필요하겠지만, 지금 눈앞의 상황만 쫓을 것이 아니고 그러한 상황이 벌어지기까지의 요인들을 파악하고 분석해야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분명한 건 우리나라, 즉 한국은 IMF 이후 많은 것이 바뀌었습니다. 그것이 어떠한 형태로든 여러 분야에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그러한 변화들이 사회를 바꾸고 한국이라는 나라를 바꾸고 있는 것입니다. 너무나도 포괄적인 범위를 조금 더 좁혀서 가정의 형태와 가족 구성원의 역할들에 초점을 맞추어 보아도 쉽게 알 수 있는데요. IMF 이후 가정 형태의 변화는 지금 시대에 어떤 변화를 주었을까요? 그리고 그 변화와 앞에서 말한 인터넷 급성장, 인터넷 중독 등과의 관계는 무엇일까요?

 

앞에서 이야기 한 내용을 바탕으로 두 가지 문제제기를 하고 다음에 그 부분에 관한 본론적 내용을 다뤄보겠습니다.

첫째 “IMF 이후 한국사회에서 맞벌이 가정의 증가와 약 15년이 지난 지금 인터넷 중독, 게임 중독과 같은 사이버상의 문제들에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

둘째 문제시 되고 있는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게임 중독을 해결하기 위한 근본대책은 무엇인가?”


 


to be continued ...

글,그림등 사이트 내의 모든 컨텐츠는 퍼 가실 경우 사전에 저작자와 협의하세요

0
3500
"생각이 다르다고 틀린것은 아닐 것입니다.' -광수생각-
브랜드소개 공지사항 FAQ 고객상담 업무관리 Admin Contents PL리스트 DATAB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