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아이디·비번찾기 즐겨찾기추가
심리신문
Tpaper
Tpaper자료실
투데이심리분석
심리분석카테고리
 
투데이심리분석 홈>심리신문>투데이심리분석
 
오늘의 심리분석   

 

오늘 당신의 심리를 분석해보세요

감정
수치
수치 ?   
자기에 대한 평가절하에 의한 감정인 것은 우울감과 비슷하지만,
사회적 맥락에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사회적 지위나 위신이 손상당할 수 있는 상황에 접했을 때 생길 수 있는 감정입니다.
인트로 현상 원인 심리적분석 전문가제언 오해와진실


수치는 창피다. 남들에게 자기의 못낫 모습을 보여 자존감이 손상되는 수치는 때론 치명적이다.
인터넷에서 창피를 당한 연예인들이 목숨을 끊고 싶을 정도로 누군가에겐 치명적인 감정이다.
자기에 대한 평가절하에 의한 감정인 것은 우울감과 비슷하지만, 사회적 맥락에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
즉 사회적 지위나 위신이 손상 당할 수 있는 상황에 접했을 때 생길 수 있는 감정이다.
 
여기서 타인의 평가절하는 현실적인 것일 수도 있고, 현실적으로 예상되는 것일 수도 있다.
반면 현실적으로는 가능성이 없지만 그런 예상만 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수치감과 당혹감의 차이에 대해, 프랑수아 롤로르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수치심은 지속적으로 열등감을 느끼는 반면, 당혹감은 순간적인 실수로 인식하게 되고,
이로 인하여 수치김은 자기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는 반면 당혹감은
자신의 행동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게 한다고 하였다.
 
또한 수치심을 경험한 경우 사라지고 싶거나 도망가고 싶은 반면,
당혹감을 느끼는 경우 실수를 만회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고 한다. 
 
 

특별 수치 INTRO - 무비럽 06/04
민트의 선택
S.베케트
약속이란 참 중요한 것입니다.그것이 어떤 약속이 되었든 간에 말이죠.예를 들어 '시간 약속'이 있겠습니다.보통 누구를 만날 때 언제 어디서 보자는 약속을 많이..
M. 마르코니
어떠한 인생이 수치스러운 인생이라고 생각 하시나요?많은 것들이 있겠습니다만, 노력이 없는 인생이 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M. 마르코니가 이런 말을 하였습..
신승훈 - 보이지 않는..
저는 타고난 음치입니다. 거침없이 하이킥에 나왔던 서민정씨의 요상한 목소리 저리가라하는 음치이지요. 그런 제가 가장 싫었던 것은 음악시간 그리고 가창시..
J.릴리
어떤 사람이 가장 창피한 사람일까요?잃을 것이 더 이상 없는 그런 사람이요.J.릴리가 이런 말을 하였습니다.'정직을 잃은 자는 더 이상 잃을 것이 없다.'더 이상..
브랜드소개 공지사항 FAQ 고객상담 업무관리 Admin Contents PL리스트 DATABASE